중국인문기행

중국인문기행 - 34 / 정감촌

高 山 芝 2015. 6. 26. 12:55

 정감촌 안후이성() 황산시() 후이저우구(, 휘주구) 북부에 위치한 청칸진(, 정감진)의 촌급 행정구로 중국역사문화명촌(4차, 2008)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름다운 자연풍광과 휘파문화() 예술이 결합된 전범()인 이 촌락은 산과 물에 의지하여 건립되었으며 서쪽에서 동쪽을 향해 배치되어 있다. 주희()가 “정감쌍현리(), 강남제일촌()”이라고 칭한 이 촌락은 후이저우구() 북부, 205국도로부터 불과 5㎞ 지점에 위치이며 청칸향(, 정감향) 정부 소재지이다.

청칸촌()은 동한() 삼국시기에 건립되었으며 역경()의 음양팔괘() 이론에 따른 배치로 양()은 정()이며 음()은 감()으로 당 말에 청칸(, 정감)으로 개명되었다. 송대에는 나천질()과 나천칭() 형제가 예장()으로부터 이곳으로 와 정착하며 나씨 가문의 선조가 되었으며 명대 중엽 나씨 문중은 촌락과 중천하()에 대해 대규모의 공사를 단행하여 산과 물에 둘러싸인 이상적 공간 환경을 갖춘 촌락의 구조를 형성하였다.

1,8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이 촌락은 현재 2,7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휘파() 고건축 유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촌락의 하나이다. 청칸촌()은 잘 보존되어 있으며 풍격이 각기 다른 정(), 대(), 루(), 각(), 교(), 정(), 사(), 사() 및 민거()로 이루어져 있다. 이 촌락은 3가 99항()이라는 칭호를 지니며 현재 청대 민거 200여 동, 명대 민거 30여 동이 있으며 골목과 큰 거리는 대체적으로 수직으로 나 있으며 화강암으로 포장되어 있다. 이 중 나동서사()와 청칸촌() 고건축군()은 전국중점문물보호단로 지정되었다.

또한 경내의 장춘사()는 청칸나씨(, 정감나씨) 및 부근 촌락의 오(), 호() 등 여러 성씨가 토지신, 오곡신()에게 제사를 지내던 장소로 봄에는 일 년 동안 적기에 바람이 불고 때맞추어 비가 내리기를 빌었으며 가을에는 오신(), 주신()에게 수확의 감사함을 제사지내던 장소였다. 이 사당의 규모는 매우 크고 정문(), 정당(), 침전(殿) 및 좌우 무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축공예가 장중하고 경건하여 고대 조상과 신령을 숭앙하고 공경하던 옛 사람들의 정신을 잘 구현하고 있다.

보륜각()은 명 만력 연간에 건립되었으며 침전(殿)의 대들보상의 채색은 중국에서도 보기 드문 민간 채색의 진품이며 명대 고건축의 정수이다. 청칸(, 정감)은 역사상 인재를 많이 배출하였으며 송대 용도각() 대학사(), 이부상서() 나여즙()과 그 아들인 나원() 및 양저우팔성()의 하나인 나양봉()이 이곳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