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문기행 - 34 / 정감촌
정감촌呈坎村 안후이성(安徽省) 황산시(黄山市) 후이저우구(徽州区, 휘주구) 북부에 위치한 청칸진(呈坎镇, 정감진)의 촌급 행정구로 중국역사문화명촌(4차, 2008)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름다운 자연풍광과 휘파문화(徽派文化) 예술이 결합된 전범(典范)인 이 촌락은 산과 물에 의지하여 건립되었으며 서쪽에서 동쪽을 향해 배치되어 있다. 주희(朱熹)가 “정감쌍현리(呈坎双贤里), 강남제일촌(江南第一村)”이라고 칭한 이 촌락은 후이저우구(徽州区) 북부, 205국도로부터 불과 5㎞ 지점에 위치이며 청칸향(呈坎乡, 정감향) 정부 소재지이다.
청칸촌(呈坎村)은 동한(东汉) 삼국시기에 건립되었으며 역경(易经)의 음양팔괘(阴阳八卦) 이론에 따른 배치로 양(阳)은 정(呈)이며 음(阴)은 감(坎)으로 당 말에 청칸(呈坎, 정감)으로 개명되었다. 송대에는 나천질(罗天轶)과 나천칭(罗天秤) 형제가 예장(豫章)으로부터 이곳으로 와 정착하며 나씨 가문의 선조가 되었으며 명대 중엽 나씨 문중은 촌락과 중천하(众川河)에 대해 대규모의 공사를 단행하여 산과 물에 둘러싸인 이상적 공간 환경을 갖춘 촌락의 구조를 형성하였다.
1,8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이 촌락은 현재 2,700여 명의 주민이 거주하며 휘파(徽派) 고건축 유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촌락의 하나이다. 청칸촌(呈坎村)은 잘 보존되어 있으며 풍격이 각기 다른 정(亭), 대(台), 루(楼), 각(阁), 교(桥), 정(井), 사(祠), 사(社) 및 민거(民居)로 이루어져 있다. 이 촌락은 3가 99항(三街九十九巷)이라는 칭호를 지니며 현재 청대 민거 200여 동, 명대 민거 30여 동이 있으며 골목과 큰 거리는 대체적으로 수직으로 나 있으며 화강암으로 포장되어 있다. 이 중 나동서사(罗东舒祠)와 청칸촌(呈坎村) 고건축군(古建筑群)은 전국중점문물보호단로 지정되었다.
또한 경내의 장춘사(长春社)는 청칸나씨(呈坎罗氏, 정감나씨) 및 부근 촌락의 오(吴), 호(胡) 등 여러 성씨가 토지신, 오곡신(五谷神)에게 제사를 지내던 장소로 봄에는 일 년 동안 적기에 바람이 불고 때맞추어 비가 내리기를 빌었으며 가을에는 오신(娱神), 주신(酬神)에게 수확의 감사함을 제사지내던 장소였다. 이 사당의 규모는 매우 크고 정문(正门), 정당(正堂), 침전(寝殿) 및 좌우 무랑(庑廊)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축공예가 장중하고 경건하여 고대 조상과 신령을 숭앙하고 공경하던 옛 사람들의 정신을 잘 구현하고 있다.
보륜각(宝纶阁)은 명 만력 연간에 건립되었으며 침전(寝殿)의 대들보상의 채색은 중국에서도 보기 드문 민간 채색의 진품이며 명대 고건축의 정수이다. 청칸(呈坎, 정감)은 역사상 인재를 많이 배출하였으며 송대 용도각(龙图阁) 대학사(大学士), 이부상서(吏部尚书) 나여즙(罗汝楫)과 그 아들인 나원(罗愿) 및 양저우팔성(扬州八怪)의 하나인 나양봉(罗两峰)이 이곳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