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작품 ]

연자시편 - < 천손일기 – 나만과 아만 > - 한국문학신문 2021년 12월 08일(제525호)

高 山 芝 2021. 12. 13. 17:35

< 천손일기 – 나만과 아만 >

 

7만여 년 전 지각 변동으로

지구의 생물이 멸망하자

 

빛을 관장한 한님(창조주)

 

나반(那般)을 창조해

이 땅을 다스리게 했네

 

천하를 순행하던 나반(那般)

아이사비(阿耳斯庀)에서 아만(阿曼)을 만났네

 

첫 눈에 반했네, 꽁깍지 씌였네.

 

한님(창조주)의 말씀 따라

정화수(井華水) 떠 놓고

혼례를 올린 나반(那般)과 아만(阿曼)

 

9 환족(桓族)을 낳았네

9 이족(夷族)이 되었네

 

사랑에 눈이 멀어

백성 돌보길 소홀히 하자

 

()한 한님(창조주)이 이들을 정죄했네

 

죽어서 별이 된

나반(那般)과 아만(阿曼) 부부

은하수 가로막혀 만날 수가 없었네

 

서로를 그리며 흘린 눈물

홍수가 되었네, 그치지 않았네

 

새들이 모여서 대책을 논의했네

 

음력 77석 까막까치

은하수에 오작교(烏鵲橋)를 가설하자

이들 부부 만나서 만단설화(萬端說話) 하였네

 

재회의 기쁨에 칠석우(七夕雨) 뿌리지만

내년 칠석 기약하는 다솜의 설레임

 

장마가 그쳤네, 범람하지 않았네.

 

성경은 인류의 시조를 아담과 하와라 말씀하고 있지만, 한민족의 상고사를 엮은 환단고기(桓檀古記)은 인류의 시조를 나반(那般), 나반과 아만(阿曼)의 소생 9 명을 9 환족(桓族)의 시조로 기록하고 있다.

 

人類之祖曰那般 初與阿曼 相遇之處 曰阿耳斯它

인류지조왈나반 초여아만 상우지처 왈아이사타

夢得天神之敎 而自成婚禮 則九桓之族 皆其後也.

몽득천신지교 이자성혼례 칙구환지족 개기후야. - < 桓檀古記 삼성기전 상 >

 

인류의 시조를 나반(那般)이라 한다. 처음에 아만(阿曼)과 더불어 만난 곳은 아이사타(阿耳斯它)였다. 꿈에 천신(天神)의 가르침을 받고 두 분이 스스로 혼례를 이루었으니, 구한(九桓)의 종족은 모두가 이 두 분의 후손이다.

 

9 환족(桓族)이 다스리던 환국(桓國)BC7197에서 BC3897까지 3301년간 존속한 인류 최초의 국가이다. 파내류산(波奈留山)과 천해(天海=北海=바이칼호)를 포함해 남북이 5만 리, 동서가 3만 리의 아시아와 유러시아에 걸친 광활한 땅이 환국(桓國)의 강역(疆域)이었다. 다른 말로는 파내류국(波奈留國)이라 하였다. 환국(桓國) 산하 12개의 제후국(諸侯國)에는 9환족이 살고 있었다.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 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 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賣句餘國 혹은 직구다국 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卑國 혹은 축위국 豕韋國 통고사국 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 12개 제후국이 모인 연방국가를 환국(桓國)이라 불렀다.

 

古記 云 波奈留之山下 有桓仁氏之國 天海以東之地 亦稱波奈留之國.

고기 운 파내류지산하 유환인씨지국 천해이동지지 역칭파내류지국

其地 廣 南北 五萬里 東西 二萬餘里 摠言桓國 分言則

기지 광 남북 오만리 동서 이만여리 총언환국 분언칙

卑離國, 養雲國, 寇莫汗國, 句茶川國, 一群國, 虞婁國(一云畢那國),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일운 필나국),

客賢汗國, 句牟額國, 賣句餘國(一云稷臼多國), 斯納阿國,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운 직구다국), 사납아국,

鮮稗國(一稱豕韋國 或云 通古斯國) 須密爾國 合十二國也. 天海 今曰北海

선비국(일칭 시위국 혹운 통고사국) 수밀이국 합십이국야. 천해 금왈북해

 

고기(古記)에 말하길 파나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桓仁氏)의 나라가 있는데 천해(天海) 동쪽의 땅이다. 또한 파나류국(波奈留國)라고도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이다. 통틀어 말하면 한국(桓國)이요 나누어 말하면, 비리국(卑離國), 양운국(養雲國), 구막한국(寇莫汗國), 구다천국(句茶川國), 일군국(一群國), 우루국(虞婁國 혹은 필나국 畢那國), 객현한국(客賢汗國), 구모액국(句牟額國), 매구여국(賣句餘國 혹은 직구다국 稷臼多國), 사납아국(斯納阿國), 선비국(鮮卑國 혹은 축위국 豕韋國 통고사국 通古斯國), 수밀이국(須密爾國)이니 합해서 12국이다.

 

* 주석 : 고기(古記) - 3세 단군 가륵(BC 2182)때 신지(神誌)인 고글(高契)에게 명하여 편수한 배달유기 (培達留記)

 

9 환족(桓族)은 황이(黃夷), 적이(赤夷), 풍이(風夷 또는 藍夷), 양이(陽夷), 우이(嵎夷), 방이(方夷), 견이(畎夷), 현이(玄夷), 백이(白夷)족 등이다. 9 환족의 특성을 보면 황이(黃夷), 적이족, 양이족, 우이족, 방이족, 견이족은 피부가 누런 편이고 코가 높지 않고 볼이 넓다. 머리는 검고 눈은 평평하고, 눈동자가 검다. 남이(藍夷)족은 피부는 짙은 갈색이며 모양은 황이족과 비슷하다. 현이(玄夷)족은 피부는 검고 코는 낮고 짧으며 넓다. 이마는 뒤로 넘어지고 입술이 나왔으며 곱슬머리이다. 백이(白夷)족은 피부가 희며 코는 높고 눈인 깊고 동자가 푸르며 머리카락은 잿빛이 많다.

 

* 주석 : 남이(藍夷) - 藍夷卽風夷 - 해동역사 동이총기

 

유송 때 범엽(范曄)이 편찬한 후한서(後漢書)는 동이열전(東夷列傳)에서 동이(東夷)를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왕제(王制)에서는 '동방을 이()라 한다'고 하였다. ()라는 것은 뿌리이니, 어질어서 살아나는 것을 좋아하므로 만물이 땅에 뿌리내려서 나오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고로 천성이 유순하기에 도()로써 이끌기 쉬워서 군자국(君子國)과 불사국(不死國)이 있다고 할 정도다. ()에는 아홉 종류가 있는데, 견이(畎夷우이(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가 그것이다. 고로 공자가 구이(九夷)에 살고자 하였던 것이다. …… (중략) …… 동이(東夷)는 대개 토착 생활을 하며, 술 마시고 노래하며 춤추기를 즐긴다. 혹 고깔을 쓰고 비단을 입으며 조두(俎豆)를 그릇으로 쓰니, 이른바 중국이 예()를 잃으면 사이(四夷)에게서 구한다. 무릇 만(((()을 총칭하여 사이(四夷)라 하는데, ((((()을 모두 제후라 부르는 것과 같다. …… (중략) ……옛적에 기자가 쇠망하는 은나라의 운수에서 벗어나 조선 땅에 피난하였다. 처음에는 그 나라의 풍속이 알려진 바가 없었으나, 8조의 규약을 시행하여 사람들에게 금하는 것을 알게 하니 마침내 그 고을에 음행과 도둑이 사라져서 밤에도 문을 잠그지 않았으며, 완고하고 박덕한 풍속을 바꾸고 너그럽고 간략한 법규를 이루어 수백 년 동안 행하여졌다. 그러므로 동이에 유순하고 근칙하는 풍속이 통하여 다른 세 방면과는 다르게 되었으니, 진실로 정치가 창달하면 도의가 있기 마련이다. 공자가 분연히 구이(九夷)에 가서 살고자 하였더니, 누군가 그곳은 누추하다고 하자 공자가 "군자가 그곳에 사는데 어찌 누추함이 있겠는가!"라 한 것도 이런 까닭이 있어서다.

 

환국(桓國)의 발상지에 대한 사학자들의 의견은 대체로 둘로 나눠지고 있다. 중국 서부에 있는 천산지역을 환국(桓國)의 중심지로 보는 측과, 바이칼(Baikal) 호수 남쪽지역(시베리아 만주지역)으로 보는 측이다. 중요한 것은 인류 최고(最古)의 문명을 일구어 낸 환국(桓國)의 역사다. 우리 민족이 일으킨 요하문명(遼河文明=홍산문명·紅山文明)을 다수의 세계 사학자들이 역사적인 사실로 인정하고 있다. 설화(說話)에 의하면 나반과 아만은 최초로 별이 된 사람들이다. 천신이 된 나반은 견우성이 되었고 아만은 직녀성이 되었다. 견우성이 된 나반의 직업은 목동이고, 직녀성이 된 아만의 직업은 베를 짜는 일이다. 천신(天神)의 직업을 천직(天職)이라 부른다. 천신(天神)도 아닌 우리는 작금 세상에서 천직(天職)을 누리고 살아가고 있다. 조선 중종 때 학자 이맥(李陌)이 저술한 태백일사(太白逸史)칠월칠석은 나반(那般)이 천하(天河)를 건넌 날이다고 밝히고 있다. 아만(阿曼)을 만나기 위해 칠월칠석 날 은하수를 건넌 나반(那般)의 사랑. 밸런타인데이 나 화이트데이에 집착하는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오늘은 나반과 아만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