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뿌리

대동야승 권36종(大東野乘卷之三十六終)/재조번방지 2(再造藩邦志 二) /신경(申炅)

高 山 芝 2011. 7. 14. 21:17

대동야승 권36종(大東野乘卷之三十六終)/신경(申炅)

 

재조번방지 2(再造藩邦志 二)

 

 

안영(安瑛)은 자는 원서(元瑞)인데, 기묘 명류 홍문관 교리 안처순(安處順)의 증손이고, 판서 이후백(李後白)의 외손이다. 남원에 살았는데 부모에게 지극히 효도하였다. 이때에 바야흐로 남원에 있었고 어머니는 서울에 있었는데, 길이 막혀 생사를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강화도로 들어가 어머니의 생사를 알아보려고 하였는데, 고경명이 의병을 일으켰다는 말을 듣고 드디어 막하에 들어갔다. 막하의 제생들이 큰 소리만 치면서 그를 깔보았지만 안영은 아무 말 없이 대오에 따랐을 뿐이었다. 싸움에 패하자 제생(諸生)들은 일시에 흩어져 달아났으나 안영만은 가지 아니하였다.

 

瑛字元瑞。己卯名流弘文館校理處順之曾孫。判書李後白之外孫。居南原。事親至孝。是時方在南原。其母在京中。道路阻絶。生死不聞。欲入江華尋其母存沒。聞敬命之起兵。遂詣幕下。幕下諸生高談大言藐視之。瑛惟日隨行逐隊而已。及軍敗。諸生一時散走。瑛獨不去。時敬命次子因厚率武士前列。出入矢石間。及軍潰。下馬據床。整其所率部伍。搏戰良久。力盡而死。

 

 

그때 고경명의 둘째 아들 고인후(高因厚)는 무사를 거느리고 앞줄에 서서 화살 속을 드나들다가 군사가 무너지자 말에서 내려 걸상에 의지하고 인솔한 대열을 정돈하여 돌격전을 벌이다가 힘이 다하여 죽었다.

고경명의 장자(長子) 고종후(高從厚)가 경명의 시체를 수습하여 산사(山寺)에 임시로 장사지내고, 다시 흩어진 무리를 수습하여, 복수군(復讐軍)이라 호칭하였다. 이보다 앞서 고경명 등이 양산숙(梁山璹)을 행재소에 보내었는데, 그가 돌아올 때 왕은 친히 불러보고 이르기를,

 

“돌아가면 고경명 등에게 말하여 빨리 국가를 회복하여 나로 하여금 너희들의 얼굴을 볼 수 있는 날이 있게 하라.”

하고, 고경명에게 공조 참의 지제교 겸초토사의 벼슬을 제수하고 다음과 같은 글을 주어 위로하였다.

 

내가 임금 노릇을 잘못하여 백성을 편안해 살 수 있게 하지를 못하였도다. 첫째로 인화(人和)를 잃었고 또 오랑캐를 막는 데 실패하여 나라를 잃고 서도로 파천하여 의주에 물러나온 지 이미 달을 넘겼도다. 종묘사직이 빈 터가 되고 생령(生靈)이 죽었으니, 아아! 이 무슨 일인가. 그 죄는 오로지 나에게 있으니 실로 한없이 부끄럽도다. 서남(西南)은 멀고 아득하여 소식을 들을 길이 없었는데, 이번에 이광(李洸)의 군사가 용인에서 무너졌다고 들리니 다시는 남쪽을 바라며 구해 주기를 기대하던 생각을 할 수 없게 되었도다. 그런데 이에 양산숙(梁山璹) 등이 해상과 육지를 거쳐 이곳에 진달하여, 너 고경명(高敬命)과 김천일 등이 의병 수천을 규합하여 본도 절도사 최원(崔遠)의 병마(兵馬) 2만과 함께 수원에 나와 둔을 쳤다고 하니, 나같이 부덕(不德)한 사람이 어찌 이처럼 사력을 다하는 사람들을 얻게 되었단 말인가? 우리 조종(祖宗) 2백 년의 깊고 두터운 인택(仁澤)이 인심을 감격시킴이 지극한 것이니, 내 매우 기쁘도다. 그래서 곧 양산숙(梁山璹) 등을 군중(軍中)으로 돌려보내니 너희들은 나의 고충을 자세히 알기 바라노라. 내가 즉위한 지 25년이 되었다. 비록 인덕(仁德)이 백성에게 미치지 못하고 혜택이 아래까지 다하지 못하였으며, 지혜는 물정을 살피지 못하고 정사는 실수가 많았으나 내 본심만은 언제나 백성을 사랑하고 구제하는 일을 본의로 알았다. 근년에 들어 변방에 소란이 많고 군정(軍政)이 느슨해진 것을 보면서도 도리어 생각하기를, ‘성과 해자가 높고 깊으며 갑옷과 병기가 굳고 날카로우면 오랑캐와 도적을 막을 수 있다.’ 하고, 중외(中外)에 신칙하여 방비를 튼튼히 하도록 하였으나, 성이 높을수록 국세는 날로 줄고, 참호가 깊을수록 백성의 원망은 날로 더해져서 뽕잎 떨어지듯 기왓장 부서지듯이 이 지경이 될 줄이야 실로 헤아리지 못하였도다. 더구나 궁중을 엄밀하게 단속하지 못하여 백성을 속이고 작은 이익을 취했으며, 왕자(王子)는 산택(山澤)의 이권을 독점하고 백성은 생업을 잃었으니, 백성이 나를 원수로 여긴들 내가 무슨 할 말이 있으랴. 이미 유사에게 명하여 모두 다 혁파하고 반환하도록 하였지만, 이러한 것들을 어찌 내가 다 알고 있었겠는가? 알지 못한다는 것도 나의 허물이니,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니 후회한들 어찌하랴. 차라리 스스로 희생이 되어 천지와 종사(宗社)와 백신(百神)의 신령에게 사죄하고자 하노라. 내가 손가락을 깨물며 후회하기를 이미 이와 같이 하였으니, 바라건대, 네 사민(士民)들은 내가 잘못을 고치고 새로운 정치를 계획하도록 허락해 주기 바라노라. 나의 실덕(失德)은 대략 개진(開陳)하였거니와, 이번 재난은 실로 뜻밖의 일이로다. 무지하고 흉악한 왜적이 천자의 나라를 칠 꾀를 생각하고, 나에게 역당이 되라, 길을 빌리자 하기에, 내 의리를 들어 거절하였더니, 흉악한 짐승같은 마음으로 나의 큰 덕을 저버리고 작은 원망을 맺으려고 하는도다. 내 생각하건대, 종묘사직이 망하고 신민은 버릴지라도 군신(君臣)의 직분은 천지가 살피는 바이니, 대의를 우주에 밝히고 흉중을 태양 아래에 드러내어 천지신명에게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고자 할 따름이기에, 그대로 있을 수 없어서 천조(天朝)에 호소하였도다. 황제께서 성명(聖明)하시어 나의 지극한 뜻을 살피고, 요동 총병관 조승훈(祖承訓)을 보내어 유격장군과 마병(馬兵) 1만 명을 거느리고 평양을 공격하고 서울의 적을 소탕하고자 하였고, 또 강소(江蘇)와 절강의 선봉군사 6천 명이 조석을 앞두고 강을 건너올 것이며, 본도의 병마 또한 수만 명이 모였으니, 천자의 위엄과 성세가 미치는 곳에 군사는 마땅히 더욱 분발할 것인데 하물며 궁지에 몰린 오랑캐는 죄악이 이미 극도에 달하여 천벌이 당연히 가해져야 할 것이다. 평양의 왜적은 기세가 이미 꺾이어 섬멸을 당하게 되었도다. 맑은 가을이 다가오고 태백성(太白星)이 바야흐로 높으니, 군대의 위용이 있는 곳에 살기(殺氣)는 순해지고, 충의가 향하는 곳에 어느 적인들 이기지 못하랴. 너희들은 이미 경기 땅에 있으니, 형세를 살펴 군사를 합쳐서 서울을 수복하기 원하노니! 네가 힘쓰지 않으면 내 또 누구를 의지하랴. 군량이 모자라면 경기ㆍ호남에 있는 창고의 것을 네 마음대로 가져다가 공급하고, 군기(軍器)가 다하면 경기ㆍ호남의 병장기를 네 마음대로 가져다 쓰면서 각기 힘쓰도록 하라.

이제 고경명에게 공조 참의를 제수하고 초토사의 관직을 더하며, 김천일에게는 장예원 판결사에 올려 창의사(倡義使)를 더하고, 박광옥(朴光玉) 등 이하에게는 각기 차등 있게 관직을 올려주노라. 너의 충의를 생각하면 작상(爵賞)을 바라는 것이 아니지만, 내가 그대에게 은혜를 베풀 일은 이밖에 다른 길이 없으니 받아줄 것이며, 더욱더 힘쓰기를 바라노라. 용만(龍灣) 한 구석에 국운(國運)이 어렵게 버티고 내 땅 경계는 끝났으니, 나는 장차 어디로 돌아갈꼬. 인정(人情)이 이미 끝에 달했으니, 이치가 당연히 수복되기를 그리워할 것이다. 가을 기운이 잠깐 일어나니, 변지(邊地)의 날씨는 일찍 차도다. 장강(長江)을 바라보니 또한 동으로 흐르는데, 돌아가고자 하는 일념(一念)은 강물처럼 도도하구나. 교시가 이르면 너희 신민들은 반드시 나의 뜻을 가련하게 여기고 슬퍼할 것이다. 슬프다! 하늘이 이성(李晟)을 낸 것은 성궐(城闕)을 다시 회복할 날을 기대하게 한 것이고, 날마다 장준(張俊)을 바라는 것은 원릉(園陵)이 무사하다는 기별을 기다림이라. 하루 빨리 이 간절한 소망에 부응하여 이슬과 서리를 맞는 나의 고통을 면하게 하기를 바라노라. 이에 교시하노니 자세히 알기 바라노라.

양산숙(梁山璹) 등이 고경명(高敬命)의 군진에 돌아오니, 고경명은 이미 죽었었다. 양산숙이 이에 교서를 반포하여 선유하니, 남은 군사와 백성, 억센 장수와 완악한 졸개까지도 울지 않는 이가 없으니 사람들이 당 덕종(唐德宗)이 봉천(奉天)에서 내린 애조(哀詔)에 비유하였다. 양산숙은 이에 강도(江都)로 돌아가 김천일의 군진에 들어갔다.

고경명은 폐거(廢居)하고 있던 사대부로 하루아침에 의기를 떨쳐 군사 훈련을 제대로 받지 않는 무리를 불러 모았으니, 일은 비록 이룩하지 못하였으나 의열(義烈)은 빛나 두터운 봉록을 먹는 계획없는 관리들이 부끄럽게 될 것이다. 조정에서는 고경명의 죽음을 듣고 탄식하며 애석해 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고, 임금도 역시 슬퍼하여 고경명에게 자헌대부 예조판서 겸홍문관대제학 예문관대제학 춘추관성균관사의 증직을 내리도록 명하고, 고인후(高因厚)에게는 예조 참의를, 유팽로(柳彭老)에게는 사간원 사간을, 안영(安瑛)에게는 장악원 첨정을 증직하여 광주(光州)에 사당을 짓게 하고, 포충사(褒忠祠)라고 사액하여 세시(歲時)마다 제사를 지내게 하였는데, 고을의 선비와 백성들이 또한 모두 분향하고 술을 올렸으니, 그의 충의에 감동하였기 때문이다. 고종후(高從厚)가 의병을 다시 모아 여러 도(道)에 격문을 돌렸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력 20년(1592, 선조 25) 월 일, 복수 의병장 전 임피 현령(臨陂縣令) 고종후(高從厚)는 피눈물로 머리를 조아려 재배하고 열읍 의병청(義兵廳)의 제공들과 여러 군자들에게 삼가 고하나이다. 고자(孤子)는 하늘에 사무치는 통분을 설욕하기 위하여 기병하여 절에 있는 종들의 장수가 되었습니다. 여러 곳에 흩어져 살고 있어 그 수가 실로 많으나 열읍을 두루 다니기는 나로서 너무도 겨를이 없으므로 다만 관리의 힘만을 의뢰하고 있는 형편이라 행군할 시기를 놓칠까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가슴속에 맺힌 원한을 가지고 감히 당세(當世)의 의사(義士)들에게 고합니다. 혹시 문서나 장부에 유의하여 사리(事理)에 방해됨이 있지나 않기를 바랍니다. 비록 계책상 부득이한 일이긴 하나 역시 죄는 피할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고자(孤子)는 집이 본래 가난하여 왕통(王通)의 헐어빠진 움막집이 있을 뿐이요, 성품조차 소활하여 자공(子貢)과 같은 재산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 도적만은 잊을 수가 없어서 이에 감히 금혁(金革)의 변례(變禮 긴급한 경우 예를 변경함)로 상복을 벗고 군대에 나선 것인데 호걸로서 대열에 참여한 사람이 없으니 누구와 더불어 국가의 원한 깊은 원수를 갚을 수 있겠습니까? 재물이 부족하면 군사를 모을 수 없고, 병기가 날카롭지 못하면 적을 누를 수가 없습니다. 큰소리로 울부짖으며 감히 안공(顔公)처럼 미곡(米糓)을 애걸하고 맨 땅에 빈 손으로 일어나니, 조적(祖逖)처럼 병기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군사들이 배를 주리게 되면 어찌 죽을 힘을 다하여 싸우겠습니까? 땅을 밟고 하늘을 이고 사는 이상 결코 제 한 몸이 잘되기를 꾀하는 것이 아니요, 맨주먹을 휘두르고 칼날을 무릅쓰니 천리(千里)를 싸워 나가기는 어려울 것같습니다. 오직 죽은 이를 위하여 한번 씻고자 함인데, 어찌 힘있는 분들이 가만히 앉아 바라만 볼 줄을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우리 한 도(道)의 제장(諸將)들이 누군들 나라의 백성이 아니리오. 단에 올라 피로써 맹세하니, 혹은 죽은 어버이에게 의기를 허락하고 어깨를 치고 소매를 끌어잡는 사람 중에는 역시 고자(孤子)에게 연분이 있습니다. 비록 얼굴을 대해 보지는 못했지만 소리만은 서로 접속되고 있는 처지이니, 백세(百世)나 떨어져도 감응이 있는 자도 있는데 하물며 같은 시대에 태어났음에 있어서랴. 이번 6월의 군대 출동은 결사적 계획에서 나온 것입니다. 몸소 먼저 무부가 되어 비록 훈업(勳業)을 생전에 다하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인륜을 유지해서 그 의열은 죽은 뒤에 더욱 빛날 것이니, 이는 한 집안의 사론(私論)이 아니요, 백세의 공론(公論)이라 하겠습니다. 저 길가는 나그네도 눈물을 흘리거늘 하물며 선비들에 있어서 어찌 슬픈 마음을 일으키지 아니할 수 있겠습니까? 진실로 의(義)를 사모하고 인(仁)을 힘써 행한다면 재물을 가볍게 여기고 베풀기를 좋아하여야 할 것입니다. 수전노가 되기보다는 남의 급한 것을 구해 주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아비는 자식을 가르치고 형은 아우를 격려하니 어찌 월(越) 나라가 진(秦) 나라 여윈 것을 바라보듯하겠으며, 현(縣)이 다르고 군(郡)이 다르다 하여 저들은 우리와 관계가 없다고 여기지를 마십시오. 사해(四海)는 모두 우리의 형제들이니 한 말의 곡식도 오히려 방아찧어 나누어 먹을 수 있고, 작은 고을이라도 충신이 있다하였으니 한 세상을 속여 살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옛말에도 있으니 여러분은 들으십시오. 한 삼태기의 흙이 산이 되고, 한 치의 쇠붙이도 사람을 죽인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각자가 자기 힘에 따라 할 것이니 어찌 다 구비하기를 바라리오. 글로써 성의를 드러내지 못하고 여기에서 말을 마치겠습니다. 악의의 전[樂毅傳]을 읽으면 반드시 책을 놓고 울 것이며, 노숙(魯肅)이 창고를 털어주듯 하면 소문을 듣고 일어날 것입니다. 자산과 기계를 내어 서로 도와주시려고 하시면 여러분은 성명을 이어 서명하소서